2. 곤극(昆劇) 『모란정(牡丹亭)』
『모란정(牡丹亭)』은 탕현조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중국 희곡사상 불후의 명작으로 꼽힌다. 『모란정환혼기(牡丹亭還魂記)』, 『환혼기(還魂記)』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란정』은 그의 희곡작품 중 중간시기의 것으로, 문학적인 열정과 의욕이 가장 왕성
牡丹亭記題詞에서)"
탕현조는 문예 작품 속의 ‘정 情’은 응당 ‘진 眞’이어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구체적인작품 속에서는 기이한 사람, 기이한 일, 기이한 경계를 추구했으며, 이런 것들을 통해서사회와 인생을 그리고 이상을 표현했다. 그는 상상의 날개를 대담하게 펼쳐서 예술적 상상력을
모란정을 선택하게 된 것도 있었지만 모란정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나서 모란정에 대하여 이것, 저것 찾아보면서 모란정이라는 작품에서 말하고자하는 탕현조의 의식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꿈속에서 만나 사랑을 이루게 되는 두려낭(杜麗娘)과 유몽매(劉夢梅)를 통하여 작가 탕현조(湯顯祖)는 우리에
2. 명대 전기의 유래
-남희; 극본인 동시에 공연양식이 됨
-명대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
2. 모란정의 줄거리
복건(福建) 남안군(南安郡) 태수(太守) 두보(杜寶)가 려낭(麗娘)이라고 하는 여자아이를 낳았다. 려낭이 16세 때 그 아버지는 가정교사로 진최량(陳最良)을 초빙하여 려낭에게 공부를 시키고 하녀인 춘향(春香)도 함께 책을 읽게 하였다. 어느 봄날, 려낭은 춘향과 화원을 거닌다.
곤곡-<모란정>을 보고
들어가며
중국의 희극이라고 하면 귀의 고막이 찢어질듯 울려 퍼지는 음악과 배우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의 진한 화장을 한 배우들이 화려한 의상을 입고 알아듣기 힘든 노래로 연극을 하는 것이라고 알아왔는데 이번 경극 수업을 들으면서 경극의 뿌리인 곤곡에 대
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
1. 崑劇이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파. 곤곡(崑曲),곤강(崑腔)·곤산강(崑山腔)이라고도 한다. 명(明)나라 중기인 1531∼1541년 장쑤성[江蘇省(강소성)] 쿤산현[崑山縣(곤산현)]에서 위양보(魏良輔) 등이 북곡(北曲)과 남곡(南曲)인 해염강(海鹽腔)의 장점을 취하여 만든 곡조이자 그것
모란정>은 55출(出)에 달하며, <장생전>은 50出이고, 비교적 짧은 것으로 <장생악>도 14出인데, 이러한 예는 매우 적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전기본은 통상 20出 이상이다. 전기의 내용은 변화무쌍하고 진기한 것을 강조하였는데 이와 같지 않으면 전기라고 칭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어(李漁)는 “고인(古人)
◎ 양명학의 배경
14세기 몽고(元) 통치의 점차적인 쇠퇴는 황족 내의 분열에 의해 촉진되었으며, 1340년대의 반란과 1351년에서부터 1353년에 이르는 여러 중요한 반란 등은 원元의 패망을 재촉하였다. 한편 1333년이래 15년간 빈번히 일어난 기근은 황하의 범람에 의해 절정에 이르렀다. 홍수와 기근은 곡